본문 바로가기
셀프스토리/유용한 정보

현관 바닥 셀프 줄눈 시공 초보자도 실패없는 줄눈작업 방법

by 셀프스토리 2021. 10. 24.
728x90
요즘은 유튜브 또는 온라인에서 정보들이 많아 손수 셀프 인테리어를 많이들 하시고 계시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저도 자신 있는 부분을 한번 알려드려 보겠습니다.

 

 

셀프인테리어 중 개인적으로 자신 있는 부분은 셀프 줄눈 작업인데요. 쉬운 듯하면서도 줄눈작업이 셀프 인테리어 중 실패도 가장 많이 발생되어 전문가의 손길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도 합니다. 오늘은 현관 셀프 줄눈 작업을 초보자가 실패 없이 전문가 비슷~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려 보겠습니다.

 

 

초보자의 셀프 줄눈 실패 원인!!
아무리 손재주가 좋다 하여도 초보자가 셀프 줄눈 작업을 전문가처럼 한 번에 성공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누구나 한 번에 성공을 한다면 전문가도 없겠죠? 하지만 실패 원인을 최소화한다면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라고 생각됩니다. 실패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 첫 번째
셀프 줄눈을 시작할 때 첫 작업은 일명 백시멘트라고도 하는 홈메이트를 긁어내는 작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U자 , V자 어떻게 긁어내도 무방 하다고 생각이 되고 중요한 부분은 긁어내는 적절한 깊이와 타일에 붙어 있는 백시멘트를 얼마만큼 깨끗하게 제거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관의 줄눈작업은 인테리어 효과의 목적이지만 욕실 ,화장실에는 대부분 타일과 타일 사이에 생기는 곰팡이 스트레스 때문인데요. 화장실 줄눈 작업 시에는 백시멘트를 깨끗하게 긁어내지 않고 줄눈 작업을 했을 경우 곰팡이가 발생 확률이 높기 때문에 화장실 셀프 줄눈 작업 시에는 주의하셔야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두 번째
줄눈작업 순서를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1. 백시멘트 긁어내기(첫 번째 주의사항)
  2. 줄눈 용액 혼합하기
  3. 타일과 타일 사이 줄눈 용액 넣기(두 번째 주의사항)
두 번째 주의사항은 마지막 작업인 액체 형태의 바닥용 줄눈 용액을 타일 사이에 넣는 작업으로 하루에도 몇 군데씩 해본 경험과 노하우가 쌓인 전문가의 디테일적인 부분을 초보자가 따라 하기에는 쉽지 않아 실패를 하는 경우입니다.
분명 테이핑을 했더라도 초보자는 정량을 넣을 수 없고 넘치거나 모자라거나 하는 실수가 발생 때문에 실패 원인이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초보자는 실패 없이 셀프 줄눈 작업하기 위해서는 전용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셀프 줄눈작업은 장비 빨!!
(초보자를 위한 tip )
백시멘트 긁는 영상
  • 1. 드레멜 사용하기
첫 번째 주의 사항였던 백시멘트를 긁어낼 때 초보자는 비용을 아끼기 위해 대부분 수동공구를 이용해서 작업을 하시는데요.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화장실 한 곳을 하고 나면 물컵도 들지 못할 정도 손이 떨리게 됩니다.

 

백시멘트를 긁어내는 효율적인 방법은 줄눈 전용 공구인 드레멜과 드레벨 바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드레멜은 전동 조각기라 이해하시면 되는데요. 드레멜에 타일 사이의 공간에 맞는 드레멜바를 선택해 백시멘트 제거 작업을 하신다면 힘들이지 않고 초보자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타일 또한 상처를 내지 않고 셀프 줄눈작업을 마무리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oupa.ng/b9kDKy

 

다가러 2021/364차 입고 완판/364차 입고 다이 그라인더 드레멜 전기 전동드릴

COUPANG

www.coupang.com

https://coupa.ng/b9kDVy

 

다가러바/다가러 2019/다이 그라인더/드레멜/보쉬그라인더/초경합금/초경 로터리바

COUPANG

www.coupang.com


2. 벽면용 선택하기(현관 줄눈작업)

현관 셀프 줄눈 작업 시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는 또 한 가지 방법은 바닥용이 아닌 벽면용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바닥용의 줄눈 용액은 식용유와 비슷한 점도를 가졌으며 벽면용의 줄눈용액은 실리콘의 점도와 비슷합니다. 서론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타일 사이에 액체 상태의 바닥용으로의 작업은 초보자가 따라 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물을 사용하지 않는 현관에서의 사용은 벽면용으로 작업을 하셔야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는 점 입니다. 하지만 매일 같이 화장실의 사용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인데요. 화장실에 대한 내용은 "화장실 셀프 줄눈"의 내용으로 포스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내용은 현관 셀프 줄눈 작업은 바닥용이라는 점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한 번쯤 줄눈 작업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보기에는 쉬워 보여도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는 작업인 만큼 초보자는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오늘 알려드린 줄눈 전용 공구를 사용해 보신다면 시간 절약과 실패확률을 분명 줄일 수 있으실 겁니다. 오늘의 내용이 초보자에게 꼭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위 링크로 구매가 이루어지면 저에게 소정의 수수료가 지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