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스토리/유용한 정보

외풍 차단방법은 풍지판 과 투명 비닐 문풍지 그리고 현관 고무패킹으로 겨울준비 하세요

by 셀프스토리 2021. 10. 25.
728x90
쌀쌀한 날씨가 계속되면서 겨울이 코 앞까지 찾아오는 걸 몸으로 느끼게 되는데요. 작년 외풍으로 고생하셨던 분들은 월동준비를 위한 겨울 용품을 많이들 찾아보시는 것 같습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부분을 알려 드려 보겠습니다.
겨울이 되면 항상 걱정이 되는 부분이 창밖에서 들어오는 외풍인데요. 여름에는 불지도 않던 바람이 겨울만 되면 왜 그렇게 찾아오는지 너무 힘드셨을 겁니다. 외풍으로 인한 부분은 어느 곳을 차단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는지? 어떤 제품을 사용해야 되는지 제가 알고 있는 부분을 자세하게 알려 드려 보겠습니다.



외풍을 차단할 수 있는 제품은?
외풍을 차단하는 용품과 종류를 알아야 난방 효율을 높일 수 있는데요. 외풍 차단 용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첫 번째 (풍지판)
풍지판의 종류는 보통 2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풍지판은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샷시 위, 아래 부분의 바람을 막는 제품인데요. 샷시의 위, 아래 틈 사이로 적은 외풍이지만 차가운 온도로 인한 체감은 더욱 심하게 느끼실 겁니다. 타입은 두 가지 타입으로 양면테이프로 붙이는 타입과 피스로 고정하는 타입으로 방법 또한 간단해서 많이들 사용하시고 계시는 외풍차단 제품입니다.

다음은 속 풍지판이라는 제품인데요. 첫 번째 육안으로 보이는 풍지판과 달리 샷시의 안쪽에 설치하는 제품으로 샷시와 샷시가 겹치는 부분에 위, 아래에 설치하는 제품입니다. 속 풍지판은 봄, 여름에는 꽃가루와 벌레를 차단하고 가을, 겨울에는 외풍을 차단하는 만큼 꼭 필요한 외풍차단 제품인데요. 대부분 이사 전 입주 청소 또는 샷시틀을 청소하시면서 제거를 하시고 재설치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안에 벌레와 외풍이 많이 발생된다면 꼭 한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두 번째(투명 비닐 문풍지)
문풍지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다이소에서도 쉽게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하시는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창틀사이 외풍 물론 현관 사이 외풍 , 방문 사이 외풍 외풍에 대한 전천후처럼 활용을 되는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외풍차단 제품입니다. 문풍지는 비닐과 같은 재질로 되어있어 설치와 제거가 간단하며 문풍지의 넓이와 크기에 따라 문틈 외풍차단 , 방문 하단 외풍차단 설치도 가능하며 철이 지나 보기 싫거나 효율이 떨어졌다면 쉽게 제거와 재설치로 난방의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세 번째 (외풍차단고무패킹)
외풍차단에 대부분 위에 언급했던 2가지만 생각을 하시고 계시는데요. 복도식 아파트 또는 중문이 없는 현관에 외풍이 심하게 느끼신다면 현관의 고무패킹을 꼭 한번 확인해 보셔야 됩니다. 현관의 외풍은 현관문의 틈에서 발생되기 때문에 현관문의 고무패킹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고무패킹의 수명은 5년 정도이며 매일같이 사용되는 현관문에 의해 고무패킹의 변형이 생겼다면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외풍차단을 할 수 없을 뿐만이 아니라 변형으로 생긴 공간 때문에 현관문이 덜컹거리는 현상까지 발생이 됙 때문입니다. 현관 쪽의 외풍을 문풍지로 차단은 제가 설치해 본 결과 부족한 부분이 있었으며 완벽한 외풍차단을 위해서는 현관문 고무패킹부터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외풍차단 제품을 알려 드렸는데요. 겨울이 오기 전 체크해 보시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미리 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